초판발행: 2018년 2월 12일

#엄마의 부자 습관

#노정화

 

25 <아내 CEO 가정을 경영하라>라온북 의 최미영 저자는 넉넉지 못한 가정의 장녀였다. 20대에 무일푼이던 남편을 만나 결혼한 그녀는 보증금 350만원의 지하 단칸방에서 신혼을 시작하여, 셋째를 출산할 때까지 반지하 전세를 벗어나지 못했다고 했다. 하지만 그때부터 철저한 미래설계를 통해 당시 20만 원에 불과했던 남편 월급의 70%를 저축했다고 했다. 반찬은 주로 늦은 시간 마트에서 떨이로 싸게 파는 식재료를 사서 만들었고, 아이들 장난감과 책은 집 안의 주방기구를 활용하거나 중고로 싸게 사며 생활비를 줄였다. 당장의 여유로움보다는 미래의 행복을 위해 2년이나 3년의 짧은 적금보다는 10년의 장기 적금을 이용했따. 이렇게 10년 동안 모은 종잣돈이 재테크의 씨앗이 되어 지금은 건물주가 되었고, 자녀들을 미국으로 유학 보낼 정도로 경제적 여유를 가질 수 있었다고 한다.

 

71 여유가 생긴다면 물건을 사는 데 돈을 들이기보다는 경험을 사는 데 투자해야 한다. 기존과 똑같은 생각과 행동을 하면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은 없다.

 

75 주변에서 무기력을 느끼고 몸이 이유 없이 힘들다고 하소연하는 사람을 보면 무조건 운동을 해 보라고 권한다. 요즘, 중 고등학생의 가장 큰 문제의 하나가 무기력증이라는 데, 학교 공부로 바쁜 중 고등학생도 운동을 하면 건강해진 체력과 정신으로 학습에 더욱 집중할 수 있다.

 

81 처음 1분은 바른 자세로 앉아서 천천히 깊은 호흡을 한다.

그 순간 감사 인사를 할 수도 있고, 기도를 드릴 수 도 있고, 명상할 수도 있다. 고요히 평화로운 시간을 통해 몸을 이완하고, 모든 스트레스가 녹아 없어지도록 한다. 깊은 호흡을 하며 나 자신에게 집중하다 보면 나가는 숨에 내 몸의 안 좋은 기운이 밖으로 나가고 들어오는 숨에 좋은 기운이 내 몸에 들어오는 것이 느껴진다.

 다음 1분은 확신의 말을 꺼내 어 처음부터 끝까지 큰 소리로 읽는다.

 나는 주로 이 순간에 '나는 날마다 모든 면에서 점점 좋아지고 있다'를 반복해서 말한다. 어떤 중요한 일을 앞두고 있을 때면 ' 성공적으로 그 일을 잘 마친다'라는 말을 함께 반복한다.

 다음 1분은 눈에 보이는 듯 생생하게 성과를 그린다.

 이 순간 나는 내가 세운 목표들ㅇ르 구체적으로 상상한다. 당장 중요한 강의를 앞두고 있다면 간의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모두의 박수를 받고 인사를 나누는 장면을 상상한다.

 다음 1분은 감사와 노력으로 얻어 낸 결과들을 노트에 적는다.

나는 이 시간에 일기장에 감사읽, 칭찬 일기, 미래 일기 중 쓰고 싶은 것을 쓴다. 감사 일기로 지금 이 순간에 감사하고, 칭찬 일기로 자존감을 높이며, 이루고 싶은 일이 있따면 이미 그 일이 이루어진 것처럼 미래 일기를 쓴다.

 다음 1분은 책 한 권을 골라 한쪽이나 두 쪽을 읽는 데 사용한다.

나는 이 1분의 시간에 자기계발서 한 권을 골라 마음에 드는 좋은 글을 여러 번 읽으면서 매일 성장하는 나의 삶을 바라고 있다.

 마지막 1분은 일어서서 몸을 움직이는 데 사용한다.

제자리 뛰기를 해도 좋고, 팔 벌려 뛰기를 해도 좋다. 심장박동수를 올려서 내 몸을 깨우고 에너지를 활성화해서 정신을 막게 하고 집중력을 높인다.

 

97 여전히 힘든 사춘기를 보내고 있는 큰딸과 가끔 부딪히며 잔소리를 할 때도 있지만 감사 일기를 쓰기 시작한 후 딸의 모습 자체를 인정하고 사랑하며 감사한 마음을 가지게 되었다. 간혼 나의 감정을 조절 못하고 심하다 싶을 정도로 말을 하고 혼을 내게 되면 바로 딸에게 사과 할 수도 있게 되었다. "엄마 딸로 태어나 줘서 고마워."하며 딸을 꼭 안아 주면 딸은 "네."하며 미소를 짓는다. 예전에 비해 큰딸과 나의 사이가 훨씬 좋아진 것은 모두 감사 일기 덕분이다.

 

115 그러던 어느 날 우리 집 책장에서 공지영 작가의 <지리산 행복학교>오픈하우스 라는 책을 보았다. 처음 본 책이었다. 남편이 어디에서 가져온 책으로 생각하고는 책장을 펼쳤다. 저마다의 사연을 품고 지리산 자락으로 모여든 사람들의 우여곡절과 좌충우돌, 그곳에서 새롭게 일구는 삶의 이야기에 온통 정신을 뺏겨 소리 내어 웃으며 완독하였고, 그 책 덕분에 오랜만에 독서에 재미를 니끼게 되었다.

 

116 나는 이지성 작가의 <독서 천재가 된 홍 대리>다산라이프 를 읽고 책으로 나를 변화시키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즉 나에게 밥을 먹듯 매일 독서를 하고 싶다는 동기를 준 씨앗 독서인 셈이다. '앞으로 나는 어떤 삶을 살아갈 것인가? 나는 어떤 삶을 원하는가?' 등 나의 미래를 깊이 고민하도록 만든 책은 구본형 작가의 <그대, 스스로를 고용하라>김영사 와 강헌구 작가의<가슴 뛰는 삶>쌤앤파커스, 하우석 작가의<내 인생 5년 후>다온북스 를 읽은 후이다.

 

127 가족 모두 66일 동안 책 읽기에 성공하면 놀이동산에 가기로 약속하고, 중간에 성취감과 동기부여를 주기 위해 10일 단위로 용돈을 주었다. 눈에 잘 띄는 곳에 가족 독서 습관들이기 표를 붙여 놓고 체크를 하자, 아이들이 의식적으로 책을 읽기 시작하며 서서히 습관을 들이게 되었고, 남편은 출장길에도 책을 챙겨가서 책을 읽은 인증 사진을 보내기도 했따. 2-분으로 시작했지만, 책을 한번 읽기 시작하니 훌쩍 시간을 넘기는 날이 많아졌고, 이렇게 독서가 습관이 되기 시작하자 지금은 저녁 시간이나 잠들기 전, 가족 모두가 각자 책을 읽은 후 잠자리에 들고 있다.

 

128 나를 깨우치기 위한 추천 도서 리스트

<가슴 뛰는 삶>강헌구/쌤앤파커스

<꿈꾸는 다락방>이지성/차이정원

<꿈ㅇ 있는 아내는 늙지 않는다>김미경/21세기북스

<그대,스스로를 고용하라>구본형/기미영사

<내 인생 5년후>하우석/다온북스

<독서 천재가 된 홍 대리>이지성, 정회일/다산북스

<독서 천재가 된 홍 대리 2>이지성/ 다산라이프

<미라클 모닝>할 엘로드/한빛비즈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스티븐 코비/김영사

<10미터만 더 뛰어 봐>김영식/21세기북스

<온파이어>존 오리어리/갤리온

<카네기 인간관계론>데일 카네기/씨앗을 뿌리는 사람

<타이탄의 도구들>팀 페리스/토네이도

<피터 드러커의 자기 경영 노트>피터 드러커/한국경제 신문사

 

부자 습관을 기르는 추천 도서 리스트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한다>너바나/알키

<대한민국 부동산 투자>김학렬/알에이치코리아

<백만장자 시크릿>하브 에커/랜덤하우스코리아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1, 2>로버트 기요사키, 샤론레흐트/황금가지

<부자아빠의 투자 가이드>로버트 기요사키/민음인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아이곰/아라크네

<엄마, 주식 사주세요>존 리/한국경제 신문사

<읽으면 진짜 재주제표 보이는 책>유흥관/위즈덤하우스

<자본주의>EBS 자본주의 제작팀/가나출판사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피터 린치, 존 로스차일드/국일증권경제연구소

<현영의 재테크 다이어리>현영/청림출판

 

가족 책 일기 습관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는 추천 도서 리스트

<꽃들에게 희망을>트리나 폴러스/시공주니어

<그래도 괜찮은 하루>구작가/예담

<바보 빅터>호아킴 데 포사다,레이먼드 조/한국경제 신문사

<100명의 세계인>한선정, 허병민/소울하우스

<어린이를 위한 그릿>전지은/비즈니스북스

<습관부자가 된 키라>박현숙/을파소

<어린이 사자소학>엄기원 엮음/한국독서지도회

<어린 왕자>생 텍쥐베리/열린책들

<열두 살에 부자가 된 키라>보도 새퍼/을파소

<열세 살에 마음 부자가 된 키라>보도 새퍼/을파소

<존 아저씨의 꿈의 목록>존 고다드/글담어린이

 

 

Prologue 현명한 부자 가족이 되기 위해 나부터 바뀌기로 했다

Chapter 01 부자 마인드를 장착하라
1 | 부자 가족이 되어야 하는 절실한 이유를 찾아라
2 | 100세 시대, 노후를 준비하라
3 | 부자가 되려면 생각의 뿌리부터 바꿔라
4 | 부자의 행동 습관을 익혀라
5 | 부자 가족의 기준을 설정하라
6 |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하는 방법을 찾아라

Chapter 02 부자 마인드를 다져라
1 | 엄마의 자존감은 부자 가족의 우선 조건이다
2 | 계속하여 다음 목표를 세워라
3 | 당신의 꿈을 구체화하라
4 | 명품가방보다 경험을 사라
5 | 운동으로 건강을 유지하라

Chapter 03 부자의 행동 습관 1 : 아침 일찍 일어나 하루를 준비하라
1 | 미라클 모닝을 실천하라
2 | 하루를 계획하는 습관을 들여라
3 | 나만의 2시간을 남겨 놓아라

Chapter 04 부자의 행동 습관 2 : 자신이 하는 일을 사랑하고 즐겨라
1 | 행복을 부르는 감사 일기를 써라
2 | 자존감을 키우는 칭찬 일기를 써라
3 | 꿈을 찾을 수 있는 미래 일기를 써라
4 | 글쓰기로 자신을 성장시켜라

Chapter 05 부자의 행동 습관 3 : 책 읽기를 즐겨라
1 | 독서로 나를 깨우쳐라
2 | 독서를 생활화하는 습관을 길러라
: : 추천 독서 리스트

Chapter 06 부자의 행동 습관 4 : 가족을 최우선으로 하라
1 | 아이에게 꿈꾸는 모습을 보여 주어라
2 | 가족 모두의 꿈을 시각화하라
: : 꿈의 보물 지도 만들기
3 | 현명하게 비교하라
4 | 긍정의 말 습관을 길러라
5 | 가족 간에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라
6 | 4차 산업혁명 시대, 부모가 깨어 있어야 한다

Chapter 07 부자 습관을 생활에 적용하라
1 | 취미 생활을 재테크로 바꾸자
2 | 부자가 되기 위해 명확한 목표를 세우자
3 | 대입 시험을 보듯 경제 공부를 하라
4 | 아이에게 경제 공부를 시켜라
5 | 돈 관리 습관이 부자를 만든다
6 | 집 안을 미니멀하게 유지하라
7 | 돈 쓰는 법을 바꾸자

부록 : 투자에 도전하라
1 | 실전 부동산 소액 투자 노하우
2 | 돈 되는 분양권, 아는 만큼 기회가 온다
3 | 실전 주식 소액 투자 노하우

Epilogue 한 번뿐인 인생! 후회하는 삶을 살고 싶지 않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