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판 1쇄 펴냄: 2000년 2월 10일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20주년 특별 기념판

#로버트 기요사키

 

6 나는 대부분의 출판 관계자들이 교육 수준이 높은 나의 가난한 아버지와 같은 생각을 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부자 아버지와는 거리가 멀었다는 뜻이다. 대부분의 출판 관계자들은 나의 가난한 아버지처럼 부자 아버지의 돈에 관한 교휸에 동의하지 않았다.

 

59 부자 아버지는 계속해서 내게 첫 번째 교훈을 말해 주었다. "네가 시간당 10센트를 받는다는 데 대해 화를 내서 참 기쁘구나. 만약 네가 화를 내지 않고 그냥 체념하고 받아들였더라면 난 너를 가르칠 수 없다고 말했을 거다. 진정한 배움에는 활력과 열정, 그리고 불타는 욕망이 필요하거든. 한데 그 방정식에서 커다란 부분을 분노가 차지하지. 분노와 사랑이 결합된 것이 열정이라 그렇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돈 문제에 있어서 만큼은 안전을 추구하고 안정감을 느끼고 싶어 하지. 그래서 열정이 아니라 두려움을 따르는 거야."

 

66 나는 멍하니 서 있었다. 아무것도 못 받고 일을 해야 한다는 걸 믿을 수가 없었다. 시급을 올려 달라고 부탁하러 왔는데, 반대로 공짜로 일을 해 줘야 할 처지가 되었기 때문이다.

부자 아버지가 다시 내 머리를 톡톡 치며 말했다.

"이걸 사용하려무나. 자. 이제 빨리 일터로 돌아가렴."

 

70 "대다수의 사람들은 적당한 가격을 부르면 살 수 있지. 그게 가능한 건 인간이 두려움과 욕심이라는 두 개의 감정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먼저 돈이 떨어진다는 두려움이 우리를 열심히 일하게 채찍질한다. 월급을 받은 뒤에는 탐욕이나 욕심 때문에 돈으로 살 수 있는 온갖 먼진 것들에 마음을 빼앗기게 되지. 그렇게 해서 하나의 패턴이 생기는 거다."

 

71 "너희들이 느끼는 감정, 기분 말이다." 부자 아버지가 말했다. "다른 사람들에게 말할 필요는 없다. 그저 스스로 어떻게 느끼는지 인정하기만 하면 돼."

 

72 "자신의 느낌을 솔직하게 이야기하는 게 아니라 감정에만 반응하고 머리로 생각을 안 하는 거야. 그들은 두렵기 때문에 일터에 가고, 돈이 두려움을 덜어 줄 거라고 생각하지. 하지만 그렇게 되지는 않아. 두려움은 계속해서 그들을 따라다니고, 그들은 다시 일터로 돌아간다. 이번에도 돈이 두려움을 달래 주길 바라면서 말이야. 하지만 이번에도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아. 그들은 두려움이 사라지길 바라면서 일을 하고, 돈을 벌고, 일을 하고, 돈을 버는 쳇바퀴 같은 삶 속에 갇히지. 하지만 매일 아침 그들이 잠을 깰 때마다 두려움도 함께 눈을 뜬단다. 수많은 사람들이 그런 두려움 때문에 밤새 걱정에 시달리며 밤을 설치지. 그러곤 아침에 다시 일어나 일하러 가서는 월급봉투가 그들의 영혼을 갉아먹는 두려움을 없애 줄 거라고 생각해. 그런 식으로 돈이 그들의 인생을 지배하는 거다. 그러면서도 사실을 이야기하려 들지 않아. 돈이 그들의 감정과 영혼까지 통제하는 거지."

 

73 "그래. 다른 감정에 대해서도 설명해 주마. 먼저 욕망이 있찌. 어떤 사람들은 그걸 욕심이라고 부르기도 하지만 나는 욕망이라고 부르는걸 더 좋아한다. 무언가 더 좋고, 예쁘고, 재미있거나 흥미로운 것을 원하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거야. 그래서 사람들은 욕망 때문에라도 돈을 위해 일하지. 그들은 돈으로 살 수 있는 즐거움을 얻기 위해 돈을 갖고 싶어 한다. 하지만 돈으로 사는 즐거움은 대개 순간적이고, 더 많은 즐거움이나 기쁨, 편안함, 안정감을 얻으려면 곧 더 많은 돈이 필요하게 돼. 그래서 그들은 계속 일을 하지. 두려움과 욕망으로 흔들리는 영혼을 돈이 달래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면서 말이야. 그렇지만 돈은 그런 일을 해 주지 않아."

 

74 돈을 산더미처럼 벌지만, 돈을 벌면 벌수록 두려움은 더욱 커져만 간다. 그리고 그다음부터는 돈을 잃을까 봐 두려움에 떨게 되고 말이야. 내 친구들 중 몇 명은 이미 충분한 재산을 가지고 있는데도 계속 일을 한다. 또 백만장자면서도 가난했을 때보다 더 두려움 속에 사는 사람들도 있고, 그 사람들은 모음 재산을 잃을까 봐 항상 두려워해. 그 사람들을 부자로 만들어 준 바로 그 두려움이 점점 거대해진 거야. 그들 영혼의 나약하고 절박한 부분이 더욱 크게 소리를 지른단다. 큰 집과 비싼 자동차, 돈이 가져다 준 편안한 생활을 잃을까 봐 두려운거야. 그들은 모은 재신을 잃게 되면 친구들이 뭐라고 할지 걱정한단다. 그래서 많은 부자들이 감정적이고 필사적이고 신경질적이란다. 아무리 부자처럼 보이고 돈이 많을지라도 말이다."

 

75 "나는 '돈에는 관심 없어요.'라고 말하는 사람들을 수도 없이 만나 봤다. 하지만 그런 사람들도 하루 여덟 시간씩 일을 한다. 그건 진실을 거부하는 행동이야. 돈에 관심이 없다면 애당초 왜 일을 하겠니? 그런 사고방식은 돈을 쌓아 올리는 사람들보다 더 잘못된 거다."

 

81 두려움과 욕망이 삶의 가장 크고 깊은 함정으로 내몰 수도 있다는 점을 명심하길 바란다. 그 두가지 감정이 너희의 사고를 지배할 수도 있다는 점을 잊지 말아라. 평생을 두려움 속에서 산다는 것, 자신의 꿈을 추구하지 않는다는 것, 그것이야말로 진정 잔인한 일이지. 돈을 위해 일하면서 돈으로 살 수 있는 것이 너희를 행복하게 만들어 줄수 있다고 믿는 것도 잔인한 일이다. 한밤중에 돈 걱정 때문에 화들짝 놀라 깨는 것처럼 끔찍한 삶이 어디 있겠니. 월급을 얼마나 많이 받는가에 따라 결정되는 삶은 삶이라고 할 수도 없다. 직장이 안정감을 줄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스스로에게 거짓말을 하는 것과 같아. 그것은 잔인한 일이고, 나는 너희들만큼은 그런 함정들을 피할 수 있길 바란다. 나는 돈이 어떻게 사람들의 삶을 지배하는 지 봐 왔단다. 너희들은 그렇게 되지 말렴. 삶이 돈의 지배를 받아서는 안 돼."

 

311 "마음이 옳다고 느끼는 것을 하세요. 무엇을 하든 어차피 비난받게 될 테니까요. 그 일을 해도 비난을 받고 안 해도 비난을 받을 테지요.

 

 

20주년 기념 서문 | 20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것들
서문 | 부자 아버지 vs. 가난한 아버지

Chapter 1
교훈 1 부자들은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
Study Session 1

Chapter 2
교훈 2 왜 금융 지식을 배워야 하는가
Study Session 2

Chapter 3
교훈 3 부자들은 자신을 위해 사업을 한다
Study Session 3

Chapter 4
교훈 4 부자들의 가장 큰 비밀, 세금과 기업
Study Session 4

Chapter 5
교훈 5 부자들은 돈을 만든다
Study Session 5

Chapter 6
교훈 6 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교훈을 얻기 위해 일하라
Study Session 6

Chapter 7
부자로 가는 길을 가로막는 장애물은 무엇인가?
Study Session 7

Chapter 8
부자가 되는 10단계
Study Session 8

Chapter 9
아직도 더 알고 싶다면 당신이 해야 할 일들
Study Session 9

마치며
Study Session 10

Bonus Book Excerpt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2』 미리 읽기

+ Recent posts